바다 이야기/알고먹으면 더 좋은 수산물

해조류 이야기

제주해마외 함께 2005. 10. 24. 18:09
우리 나라는 옛부터 해조를 식용, 약용, 사료 또는 해조공업의 원료로 많이 이용하여 왔으며,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인정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식량자원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많이 일고 있다.
해조류의 주요 특징은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풍부하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이 중 비타민은 B1, B2, C, 및 niacin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해조 중의 무기질은 특히 칼슘, 칼륨, 철 및 요오드 등의 미량원소가 갈조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미역, 다시마, 톳 등은 무기질의 좋은 급원이 된다. 또한 해조류에는 비타민이나 무기질 이외에 고등동물이 섭취하였을때 생리활성을 나타낼 수 있는 taurine, n-3 지방산, 알긴산, fucoidan, laminarin, pectin 및 식이섬유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서 나타나는 효과는 모든 질병의 면역증강작용, 종양억제, 항혈액응고작용, 비만억제 및 정장작용 등의 생리기능성 성분이 있음
이와 같이 최근에는 해조류가 무기질이 풍부하고, 여러 가지 생리활성물질에 의한 건강기능성 효과가이 밝혀지면서 점차 해조류의 소비성향이 바뀌어 지고, 국민의 기호도도 증대함에 따라 해조류를 이용한 고차가공품의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칼슘
해조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에서는 뼈의 형성에 없어서는 안될 미네랄이며, 혈중에는 보통 일정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효소가 활동할 때 중요한 역할을 나타내고 있다.
고령자에게는 칼슘의 이용상태가 나쁘기 때문에 여분의 칼슈을 충분히 저장해 두지 않으면 뼈가 약해지게 되고 골절되기 쉽다. 따라서 고령자에게는 해조류의 섭취로 인한 칼슘을 보강해 주기 때문에 중요한 식품이다.

칼륨
해조류 중에는 나트륨의 약 2배 정도의 양이 함유되어 있어 최근 고혈압 방지를 위하여 소금의 섭취를 줄일려고 하고 있는데 여기에 다량의 칼륨을 섭취하게 되면 소변으로부터 나트륨의 동반배설로 인하여 나트륨이 체내에서 감소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고혈압에 대해서 큰 효과가 있다.

요오드
요드가 부족하면 갑상선종 등의 질환원인이 된다. 따라서 해조류는 요오드의 주요 급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식이섬유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팽윤하고 유용한 유산균의 발육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는 심장병이나 암의 예방에도 대단히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





톳은 칼슘, 철, 칼륨이 풍부한 해조이다. 벌분은 건톳에는 100g 중에 55mg이나 함유되어 있어 5g 만 섭취하여도 약 3mg을 취할 수 있다. 칼슘도 5g의 톳으로 70mg 섭취할 수 있어 우유 1 / 3 컵 (칼슘 70mg)에 해당하는 양이다.



김은 특히 비타민 A가 100g중 14,000 IU 함유되어 있어 1일 필요량의 1/2 이상을 섭취하는 것이 가능하다.
비타민 A의 부족은 폐암, 식도암에 걸리기 쉬울 뿐만 아니라 점막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치유책으로 매일 1장을 먹는 것만으로 비타민 A의 효과가 충분히 발휘된다고 하는 연구도 있을 정도이다. 또한 나트륨도 아주 적으며 칼륨이 대단히 많은 점도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