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크에 걸린 볼
모래 정리 봉(레이크)은 인공 장애물로 볼이 걸려있을 때는 벌점없이
제거할수 있으며 볼이 움직이면 리풀에이스하고 집어올린 볼은 닦을 수
있다.
볼이 벙커를 벗어난 후에 정리를
볼을 치기 전에 모래의 울퉁불퉁한 지면을 평평하게 했다면 사면에 대한
테스트이며 친볼 이 벙커로 되돌아왔다면 라이 개선으로 2벌점을 받는다.
모래 정리는 볼이 벙커를 탈출한 다음에 한다.
클럽이 모래먼에 닿았을 때
벙커에서 임팩트 때를 제외하고 어드레스 때 클럽이 모래에 닿았다면 라이의
개선으로 보고 2벌점을 받는다. 연습 때 클럽이 모래에 닿지 않으면 관계없고
헛스윙으로 클럽의 소울이 모래에 닿았다면 샷으로 인정, 벌점없이 1타로
간주한다.
벙커 내에 물이 고였을 때
벙커 내에 물이 고여 있으면 캐주얼 워터로 간주 벌점없이 벙커 내에
드롭하던가 방해를 피하면서 홀과 가깝지 않고 볼이 있던 지점에서 1클럽 내에 드롭한다.
집어올린 볼은 닦을 수 있다.
벙커 안이 전부 물에 고여있을 때
벙커 안이 전부 물에 고여 있다면 드롭할 장소가 없으므로 1벌점을 받고
해저드(벙커) 밖의 홀을 연결하는 후방선상(거리에 제한 없슴)에
드롭한다.
2개의 볼이 붙어 있을 때
벙커 내에 2개의 볼 이 붙어 있을 때는 홀에서 먼 순서대로 치며 앞의
볼은 마크 한다. 마크하지 않으면 1벌점이다. 먼저 친 샷으로 모래상태가 변했다면 원래대로
복원하여 볼을 플레이스한다.
모래 안에 볼이 묻혔을 때
볼이 모래 안에 완전히 묻혔을 때는 볼의 일부가 보일 정도로 파내도 된다.
이 때 볼이 움직여도 벌점없이 리플레이스 하고 필요하면 다시 덮는다. 볼의
확인을 위해 집어들면 1벌점이다.
동반자의 볼을 쳤을 때
벙커 내에서 잘못하여 동반자의 볼을 쳤다면 오구로 간주하여 벌점없이 다시
칠 수 있다. 오구로 친 차수는 가산하지 않으며 볼은 플레이스 한다. 만일 스루 더 그린이라면 오구 때 2벌점을
받는다.
인공 장애물을 제거할 때
담뱃갑이나 휴지, 스코어 가드 등 인공 장애물(옵스트럭션)이 벙커 내에
있을 때나 인공 장애물이 볼밑에 있을 때에도 벌점없이 제거하고 볼이 움직여도 리플레이스나
드롭한다. 만일 자연 장애물(돌, 나뭇잎)일
때는 제거할 수 없으며 위반하면 2벌점이다.
자연 장애물을 제거할 때
벙커 내의 작은 돌이나 나뭇가지 등은 루즈 임페디먼트로 플레이어 임의대로
치우면 2벌점을 받는다. 페어웨이나 러프에서는 벌점없이 치울 수 있다.
만일 디보트가 날아와 벙커 내에 있는 자신의 볼에 떨어졌다면 자연 장애물이
아닌 공정한 이념에 의해 벌점없이 디보트를 제거할 수
있다.
벙커의 턱에 걸린 볼
깊은 벙커의 턱에 볼이 걸려있어 플레이가 불가능할 때는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한 뒤 1벌점을 받고 벙커 내에서 홀과 가깝지 않은 곳으로 2클럽 내에
드롭한다.
사용하지 않는 클럽의 방치
벙커 내에 클럽과 우산을 두어도 모래 테스트나 볼의 라이 개선이 아니면
위반은 아니다. 위반이면 2벌점. 그러나 볼이 탈출을 못하고 되돌아와서 방치해 둔 클럽이나
자기 몸, 캐디, 휴대품에 맞았다면 2벌점을 받고 정지한 곳에서
플레이한다.
그린 위의 볼에 맞았을 때
벙커 샷이 그린 위에 먼저 올라 잇는 볼에 맞았을 때 맞혀진 볼이 홀인이면
인정치 않고 원위치에서 리플레이스 한다. 맞힌 볼은 멈춘 위치에서 플레이하고 홀인되면
인정한다. 만일 깃대에 맞았다면 멈춘 곳에서 플레이한다. 모두 벌점은
없다.
수리중인 벙커 내에 볼이 있을 때
수리중인 벙커 내에 볼이 있다면 홀에 근접하지 않고 원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드롭 하거나 전부 수리중이면 1벌점을 받고 해저드 밖의 홀과 볼을 연결하는
후방선상 (거리 제한 없슴)에 드롭한다.
빠져나온 볼이 OB가 생겼을 때
벙커에서 친 볼이 OB인 줄 모르고 모래를 정리했다면 선의의 행동은
인정(무벌점)하나 OB는 1벌점을 받고 전
위치의 가까운 곳에서 드롭한다.상대에게 의구심을 줄 수 있으므
로 볼의 향방을 확인하고 모래를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못에 볼이 들어갔을 때
볼이 경계를 표시하는 나무말뚝의 구역 내(워터 해저드)에 들어갔으나 칠 수
있다고 판단되면 벌점없이 치며, 어드레스, 백스윙 때클럽이 수면에 닿으면 안된다.
지면, 물, 루즈 임페디먼트 등에 접촉하면 2벌점이다. 만일 스윙이나 스탠스에 지장이
있다면 1벌점을 받고 물을 피한 장소로부터 1클럽 내에
드롭한다.
워터 해저드에 빠진 볼
볼이 워터 해저드(황색말뚝)에 들어갔거나 분실된 때는 1벌점을 받고 이전에
쳤던 곳으로 돌아가 드롭 또는 플레이스하여 다시 친다. 티샷일 때는 3타가
된다.
워터 해저드에 빠진 볼
볼이 워터 해저드(황색말뚝)에 들어갔거나 분실된 때는 1벌점을 받고 볼이
워터 해저드를 넘은 지점과 홀을 연결하는 후방선상(거리에 제한 없슴)에 드롭한다.
래터럴 워터 해저드 경계를 넘은 볼
볼이 래터럴 워터 해저드(빨간말뚝) 의 경계를 최후로 넘었을 때는 1벌점을
받고 볼이 최후의 워터 해저드 선을 넘은 지점이나 홀에 가깝지 않은 반대편
지점으로부터 2클럽 내에서 워터 해저드밖에 드롭한다.
해저드 내의 두더지 굴
볼이 워터 해저드 내의 두더지 굴 옆에 있을 때는 구제받을 수가 없다.
볼이 있는 상태대로 플레이 하든가 1 벌점을 받고 홀과 가깝지 않은 해저드 밖의
후방선상 (거리제한 없슴)에 드롭한다.
볼이 해저드 말뚝 옆에 있다면...
해저드 말뚝은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로 뽑을 수 있다. 뽑을 때 볼이
움직여도 벌점은 없고 리플레이스하면 된다. 샷후에는 원래대로 꽂아둔다. 말뚝의 위치가
여유가 없고 스탠스에 영향을 미친다면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할 수도
있다.
자연장애물을 치울 때
물이 없는 연못이나 하천 내에서 볼에 붙어 있는 작은 돌이나 나뭇가지 같은
자연 장애물 (루즈 임페디먼트)은 함부로 치울 수가 없다. 이를 무시하고 제거했다면
1벌점을 받는다.
해저드가 말랐을 때
볼이 말라있는 연못이나 하천(해저드) 으로 들어갔을 때 벌점없이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벙커와 마찬가지로 클럽헤드가 지면에 닿아서는 안된다. 치기 어려운 볼이라면
1벌점을 받고 드롭한다.
장애물에 볼이 붙어 있을 때
볼이 워터 해저드 내 움직일 수 없는 인공 장애물에 있을 때는 구제받을 수
없으므로 그대로 플레이하던가 1벌점을 받고 해저드 밖의 후방선상(거리에 제한없슴)에
드롭한다.
물 속에서 볼이 움직이고 있을 때
볼이 물속에서 움직이고 있더라도 벌점없이 칠 수 있다. 바람 또는 물의
흐름에 의해 볼의 위치를 개선시켜 친다면 위반이다. 또는 워터 해저드 규정에 따라
1벌점을 받고 홀에 가깝지 않은 곳으로부터 1클럽 내에 드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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