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과 함께 하는 참홍어 자원회복 연구
- 참홍어 회유경로 및 성장 구명을 위한 표지방류 실시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에서는 올해부터 서해에서 어획되는 참홍어(Raja pulchra)를 대상으로 자원회복 및 포획금지규정 검토를 위한 연구를 실시한다고 하였다.
이번 연구는 흑산도에서 참홍어를 어획하는 어업인, 관련 행정기관, 수산업협동조합 등이 함께 참여하여 참홍어에 관한 자원생태학적 연구와 자원동향에 대한 과학적 분석으로 자원관리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자원회복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서해 홍어류 어획량은 ‘92년 3,300톤의 어획량을 보인 후 2000년대에는 약 200톤 수준으로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해양수산부에서는 참홍어 자원회복을 위하여 그간의 연구자료를 토대로 1차적으로 주 산란기인 4월~6월간을 포획금지기간으로 정하여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서해수산연구소에서는 흑산도 홍어 연승 자율관리공동체의 협조를 얻어 시험어업기간(4월~6월) 중 어획실태 조사 및 표지방류를 실시하고, 이를 통하여 참홍어 자원회복을 위한 회유경로 및 산란생태 등 보다 과학적인 자원생태학적 자료를 확보할 예정이다.
한편 서해수산연구소는 올해부터 첫 시행에 들어가는 참홍어 금어기 준수 등 어업인들의 자발적인 자원회복 노력과 참홍어 및 꽃게 등 표지표가 부착된 개체를 어획할 경우 연구소에 통보하여 자원관리를 위한 귀중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어업인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 서해 자원회복 대상종의 표지방류 관련 포스터 *
자료제공 및 문의처
서해수산연구소 어업자원팀
팀장 연인자 / 연구사 임양재
tel 032-745-0561